EMTP Simulation study for flashover phenomenon due to lighting in EHV transmission line

EMTP를 이용한 초고압 송전선로의 뇌격에 의한 섬락현상 모의계산

  • Kwak, J.S.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KEPCO) ;
  • Woo, J.W.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KEPCO) ;
  • Jo, S.J.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KEPCO) ;
  • Kim, W.G.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KEPCO) ;
  • Kim, I.S.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KEPCO)
  • 곽주식 (한전 전력연구원, 한국전력공사) ;
  • 우정욱 (한전 전력연구원, 한국전력공사) ;
  • 조성준 (한전 전력연구원, 한국전력공사) ;
  • 김우겸 (한전 전력연구원, 한국전력공사) ;
  • 김인섭 (한전 전력연구원, 한국전력공사)
  • Published : 2005.07.18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2회선 초고압 송전선로의 4.5 km 이격한 서로 다른 송전철탑에서 발생한 섬락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섬락사고는 낙뢰가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2회선중 각각 1개 상의 섬락고장을 동시에 유발하였다. 뇌고장은 낙뢰의 송전선 침입 위치에 따라 역섬락과 차폐실폐 고장으로 분류하고 각기 다른 대책을 적용한다. 연구에서는 고장유발 낙뢰의 크기를 모의계산을 통하여 추정하고 낙뢰에 의한 섬락 형태를 밝히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