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운송을 고려한 최적수송계획 알고리즘

  • 조재형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통상지역원) ;
  • 최형림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과학부) ;
  • 김현수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과학부) ;
  • 박남규 (동명정보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유통경영학과)
  • Published : 2005.12.01

Abstract

3자물류 시장의 급부상, 운송업계의 경쟁가열화, 운송경로의 다양화 및 글로벌화가 추구되면서 복합운송을 고려한 수송계획의 효율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물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복합운송을 고려한 최적수송계획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화물과 경유지의 고려는 운송수단에 따라 동적으로 변화하는 NP-hard문제로써 가지치기 알고리즘(pruning algorithm)을 이용하여 문제를 단순화시키고, 운송수단을 제약조건으로 한 휴리스틱 최단경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를 부산항에서 로테르담항까지 실제로 사용되는 경로문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본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