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기반의 Yard-Sale의 구현에 관한 연구

  • 김창수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
  • 한영춘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
  • 서영석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경영정보관리)
  • 발행 : 2005.12.01

초록

현재 인터넷상의 개인미디어로 각광 받고있는 블로그는 개인의 일상적인 정보라는 기본적 기능에서 사용자에게 빠른 속도로 사용이 전파되기 시작하여 그 영역을 확대해 기업 마케팅 채널의 일환으로 시장에 급격하게 수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블로그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파악한 후 어떤 기술적인 특징을 가지고 마케팅 분야에 활용되는지를 고찰하였다. 이어서 블로그 본연의 개인적인 공간이라는 영역을 최대한 부각시키면서 블로그 상에서 전자상거래를 구현할 수 있는 논리적인 방안을 제시한 다음, 블로그 기반의 Yard-Sale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와 구성물(Class)의 설계, 이에 기반한 아키텍쳐의 실제적인 구현과 운영을 수행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