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Headway and the Vehicle Deceleration of the Personal Rapid Transit System

개인 고속 이동 시스템에서 운전시격과 차량의 감속도에 관한 상관관계의 연구

  • 이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기신호연구본부) ;
  • 김종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기신호연구본부) ;
  • 김백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기신호연구본부) ;
  • 신경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기신호연구본부)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PRT(Personal Rapid Transit) 시스템의 성능과 시스템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PRT 시스템의 운전시격(Headway)에 대해서 다룬다. 어떤 차량과 다음 차량과의 운전 간격을 나타내는 운전시격은 대중교통수단에서 교통 혼잡의 문제를 풀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되는 성로용량을 평가하는 중요한 인자들 중의 하나이다. 운전시격을 결정하기 위한 중요한 인자들에는 고장 차량의 감속비, 고장차량의 후미에 있는 차량의 비상 제동 감속비, 차량의 선로속도, 차량의 제동을 위한 지연시간 등이 있다. 이들 인자들을 이용한 간단한 해석적 방정식은 차량의 선속도, 감속도와 운전시격에 대한 상관관계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해석 방정식을 이용한 수치 해석적 방법을 통해서 최소 운전시격에 대한 평가를 예를 간단한 모의시험을 통해서 보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