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성향을 고려한 와이브로 서비스 네트워크 투자전략

  • 안재현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
  • 방영석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
  • 이정훈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
  • 김문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네트워크경제연구팀) ;
  • 박종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네트워크경제연구팀)
  • 발행 : 2005.10.29

초록

와이브로 서비스는 유선통신시장이 정체됨에 따라 국내 유선사업자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84개 도시에 대규모 투자가 계획되어 있다. 하지만 신기술의 특성상 많은 소비자 설문에도 불구하고 와이브로의 시장성과는 매우 불확실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자칫 대규모 투자에도 불구하고 시장성과가 미약할 경우 해당 기업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막대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 성향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와이브로 투자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사용하여 와이브로에 대해 인지된 가치와 소비자의 이동성향을 반영한 서비스 커버리지 전략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이동성향이 높을 경우에는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 제공지역을 확장하는 전략이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였다. 소비자의 이동성향이 중간이면서 와이브로의 가치가 높을 경우에는 이동성향을 반영한 구역(cluster) 커버리지 전략이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나타냈다. 또한 이동성향이 낮을 경우에는 구역 커버리지 전략과 사람이 많은 곳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이 좋은 성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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