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ld's Color Psychology Analysis using Fuzzy Reasoning Rule

퍼지 추론 규칙을 이용한 아동의 색채 심리 분석

  • Kim, Jin-O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
  • Oh, Am-Suk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Tongmyoung Univ. of Information Technology) ;
  • Cho, Jae-Hyun (School of Computer and Information Engineering,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
  • Kim, Kwang-Bae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 김진옥 (신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오암석 (동명정보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조재현 (부산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 김광백 (신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5.05.27

Abstract

개인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외부의 물리적 자극에 대한 복합적인 감성을 분석하여 공학적으로 처리함으로서 인간의 보다 편리하고 안락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색채는 아동의 감성과 성격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아동은 자신의 심리 상태나 갈등을 그리기나 낙서 등의 작업을 통해서 아동의 감성을 무의식적으로 표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동이 선호하는 색채를 통해 아동의 감성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오감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중에서 시각(색채)에 따른 감성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아동이 그린 그림의 색채를 분석한다. 그리고 퍼지 논리와 퍼지 추론 규칙을 적용하여 감성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감성 처리 방법을 알슈울러와 해트윅(Alschuler and Hattwick)과 박재명의 색채에 따른 감성 상태에 적용한 결과, 제안된 감성 처리 방법이 효율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