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08a
- /
- Pages.228-237
- /
- 2005
- /
- 1229-3237(pISSN)
A Design of Grouping and Evaluation Supporting System for Collaborative Learning
협동학습을 위한 모둠구성.평가 지원 시스템 설계
- Im, Gi-Bo (Seoul Shin-Chang Elementary School) ;
- Kim, Kap-Su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5.08.1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의 사전평가, 모둠구성, 사후평가, 점수결과처리의 단계에서 교사의 업무 부담을 혁신적으로 덜어 주고 높은 교육적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협동학습 지원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시스템의 특징은 첫째, 협동학습에서 사전 사후평가의 채점 및 점수산출과정과 모둠구성단계를 자동화함으로서, 수업준비와 결과처리의 부담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둘째, 다양한 종류의 협동학습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학습자의 성별, 성향, 성적 등의 포괄적인 모둠구성 기준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사전평가, 과정평가, 형성평가, 자기평가, 모둠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방법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