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s of Nanotechnology Education in University

대학에서 나노기술교육의 현황과 전망

  • Lee, I.H.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 Kang, S.K.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 Choi, B.K.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 Seo, J.H.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KISTI))
  • Published : 2006.07.12

Abstract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이 2001년에 수립 추진된 이후 5년여동안 전국의 35개 대학에서 학부 및 석박사 과정에 나노관련 39개 학과가 개설되어 537명의 교수진이 참석하고 있으며 4,397명의 학생이 재학중이다. 다학제간 협력이 필요한 나노기술의 특성상 운영중인 교과목에도 이학계열과 공학계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공과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향후 나노기술과 IT, BT, ET가 융합한 나노융합기술의 발전과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대학에서의 나노기술교육도 더욱 다양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