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Driver's Perception over the Change of the Headlamp's Illuminance : 2. Driver's Perception Property

전조등 조도변동에 대한 운전자의 인식연구 : 2. 운전자의 시인 특성

  • 김기훈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이창모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정승균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조덕수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석대일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조문성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김형권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김현지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 ;
  • 안옥희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 ;
  • 김훈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Published : 2006.05.11

Abstract

운전자의 시인성, 뇌파, 심리평가를 위한 실내 실험실 및 측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예비실험 결과를 분석한 후 운전자의 시인성을 측정하였다. 본 실험을 위하여 남, 녀 각각 20명의 피험자를 선발하였으며 이들의 연령은 피험자의 연령에 의한 측정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모두 20대로 제한하였다. 그리고 본 실험 측정결과를 전압패턴에 따라 피험자의 장애물 인식 반응속도를 분석하였고, 남-녀 성별 간의 장애물 인식 반응속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전조등의 전압변동에 의한 밝기 비율에 따라서 피험자의 장애물 인식 반응속도를 분석하였고, 전압변동이 없을 때의 장애물 인식 반응속도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장애물 인식 지연시간을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