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knowledge sharing in the academic sector

효율적인 대학 강의안 공유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Lee Hyung-Mi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hung-Ang University) ;
  • Kim Seong-Hee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hung-Ang University)
  • 이형미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김성희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06.08.01

Abstract

최근 지식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이 급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과거에 비해 대학에서는 강의와 여구 활동에 대한 정보요구의 증가가 계속되고 있으며, 또한 대학의 연구나 교과목들이 점차 학제적 성격을 띄게 됨으로써 동료와의 지식공유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내에서의 강의안 공유에 초점을 두고 강의안 공유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들 사이의 영향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밝혀 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평가와 보상, IT인프라기반의 의사소통채널, 인지성, 신뢰도, 개방적인 의사소통, 협력도를 대학 내 강의안 공유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증은 모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얻어진 71개의 설문지 데이터를 중심으로 가설검증이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구조적 요인인 평가와 보상, 그리고 관계적 요인에서의 인지성만이 대학의 강의안 공유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