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election Methodology for SLA Evaluation Factors with End-user Perspective

사용자 중심의 SLA 지표 선정 방법론

  • Park, Chul-Han (Graduate School of Computer and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 Kim, Sang-Soo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In, Hoh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박철한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 김상수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인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6.11.10

Abstract

IT 서비스의 안정적인 공급과 IT 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이루고자 하는 SLA(Service Level Agreement)에 대해 많은 연구와 시도가 지금까지 진행되어 왔다. SLA 시행에 있어서 측정 지표와 그 평가 기준 선정은 매우 중요하나, 대부분 SLA 측정 지표들은 기술관점의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SLA 시행 결과가 사용자 중심이 아닌 서비스 제공자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사용자의 불만족을 초래하고 서비스 제공자와의 의사 소통을 어렵게 만들고, 결국 SLA 도입 실패로 이어지는 원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SLA 측정 지표들에서, 사용자 중심의 SLA 측정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항목들을 BSC 의 인과관계모델을 통해 추출하고, AHP 기법을 통해 SLA 평가 기준들과 측정 지표들에 대한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 관점의 SLA 지표 선정 방법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