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tegy of Active Learning in Teacher Distance Training

능동적 학습 참여를 위한 원격교원연수 전략

  • 임지원 (성동초등학교) ;
  •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
  • Published : 2007.08.09

Abstract

최근 교사가 교직의 전문성을 신장 유지시켜 나가기 위해 수강하는 교원연수의 한 방법으로 원격연수를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원격교원연수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 교수자의 내용 전달 수준에서의 연수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능동적인 참여를 함으로써 연수효과를 높여야 하는데 연수의 양적 증가에만 머무르고 있어 원격연수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수자 참여형 원격연수 전략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원격교원연수의 개념과 배경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원격연수의 실태를 분석하여 원격교원연수 전략에 적합한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