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 for the Gifted of Information Science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 Kang, Seong-H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Jae-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강성현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7.08.09

Abstract

로봇교육은 여러 전자부품, 회로 등의 기계, 공학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래밍, 디지털 기초 등의 컴퓨터 관련 교육까지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능성과 활용가지가 매우 높다. 지금까지 단순한 기술 습득에 치중한 컴퓨터교육에 있어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등의 창의력과 논리적인 문제해결력 향상을 중심으로 한 로봇교육은 정보과학영재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과학영재교육의 특징을 분석하고 정보과학영재의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로봇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