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evelopment of Qualitative Inspection Guideline for Multimedia Education Contents

멀티미디어 교육용 콘텐츠의 정성적 평가지침 개발

  • Park, Un-Kyoung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Hyung-S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im, Jae-Hyun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박은경 (공주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김형선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임재현 (공주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Published : 2008.05.16

Abstract

현재의 지식 사회에 대응하기 위하여 교육인적자원부, 시 도 교육청 각종 교육관련 기관은 다량의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하였다. 그러나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질 관리에 대해서는 개념도 불명확하고 법이나 규정도 미비하여 국가수준의 질 관리방법이나 절차도 체계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어 양질의 자료 선별과 품질이 관리된 특화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회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양질의 콘텐츠를 선별 탑재하기위해 기존의 정량적 평가 방법에 정성적 평가 방법을 보완하여 콘텐츠 특성에 맞는 평가를 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