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design parameters of the magnetic pole used in the dashpot type MR fluid mount

대시포트형 MR유체 마운트의 자극 설계 인자에 관한 연구

  • Park, Woo-Cheul (Division of Mechanical & Vehichle Eng., Knagwon National University) ;
  • Lee, Hyun-Chang (Division of Mechanical & Vehichle Eng., Knagwon National University) ;
  • Choi, Sin-Hyeong (Division of Electrical & Control Eng., Knagwon National University) ;
  • Kong, Jun-Sik (Graduate School of Industry,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Il-Gyoum (KangNam filter Ltd.)
  • 박우철 (강원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 이현창 (강원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 최신형 (강원대학교 전기제어공학부) ;
  • 공준식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
  • 김일겸 (강남필터(주))
  • Published : 2008.11.2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MR 유체를 특징으로 하는 대시포트형 마운트를 제안하고, 자극 형상의 변화가 MR유체 마운트의 감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제안된 MR유체 마운트의 코어부에 발생하는 자기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자극(Magnetic pole)의 유효길이와 코어 중심부의 구조를 달리하여 대시포트를 제작하였다. 등가자기회로를 이용한 대략적인 계산방법에 의한 결과 자극의 유효길이가 증가할수록 자기저항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지만, 그 밖의 설계인자들의 영향은 작게 나타났다. 상용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등가자기회로 결과와 비교를 하였으며, 대시포트 마운트를 제작하여 자극의 유효길이 변화에 대한 감쇠력의 변화를 실험적으로 비교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