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NXT의 제어를 위한 로보이드 스튜디오의 응용

Application of ROBOID Studio to the control of LEGO NXT

  • 임준원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 이상훈 (한양대학교 BK21 수요지향적 정보기술 전문인력양성 사업단) ;
  • 김종복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 김경진 ((주) 로보메이션) ;
  • 서일홍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Lim, J. (Dep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Lee, S. (BK21 Advanced IT Education Program on Industrial Demand. Hanyang University) ;
  • Kim, J. (Dep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K. (Robomation, Co., Ltd.) ;
  • Suh, I.H. (Dep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발행 : 2008.10.31

초록

네트워크 기반의 씬 클라이언트 로봇은 내장된 리소스가 부족하지만 네트워크를 통해 이를 극복하려는 로봇이다. 씬 클라이언트 로봇에는 부족한 내장 리소스를 네트워크를 통해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디바이스 맵 프로토콜과 로봇 제어 및 개발 플랫폼으로써 로보이드 스튜디오가 제안되어 있다. 현재 로보이드 스튜디오는 공개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다양한 로봇을 지원하지만, 아직은 실제 지원되는 로봇의 종류가 부족하다. 따라서 새로운 로봇에 대한 이식 지원 방법과 다양한 이식 환경 속에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야 한다. 우리는 첫 번째로 씬 클라이언트 로봇보다는 내장 리소스가 풍부하며, 광범위한 사용자층을 갖고 있는 LEGO NXT를 선택하여 로보이드 스튜디오 운영 및 개발 환경의 이식 절차를 제안하고, 로보이드 스튜디오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네트워크 기반 로봇 제어 기술의 성능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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