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loratory Study on the Use of Educational Robots in Consilient Curricula

통섭적 교육 활동을 위한 교육용 로봇의 활용 방안 탐색

  • 조혜경 (한성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한광현 (서울지향초등학교) ;
  • 신승용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최미애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소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고범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Published : 2008.10.3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통섭적 교육활동의 도구서로 로봇의 가치에 중점을 두고 교실 수업에서 로봇을 활용하는 방안을 다룬다. 통섭적 교육활동은 학생들이 여려 교과 주제의 관계 안에서 직관적으로 원리와 필요성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특정 교과 영역에 관심이 편향된 학생들에게는 부속한 영역을 자연스럽게 보완하는 활동을 유도하여 균형을 회복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몇 가지 교육활동 예시를 통해 정규 수업에서 교육용 로봇의 새로운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