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a 1.2kW 14V Low Voltage Output High Efficiency Full-Bridge DC-DC Converter

1.2kW 14V 저전압 고효율 플-브릿지 DC-DC 컨버터 설계

  • Jang, Dong-Wook (Department of Electronics, Electrical, Control and Instrumentation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Hoon (Department of Electronics, Electrical, Control and Instrumentation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Hee-Jun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Hanyang University)
  • 장동욱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
  • 김훈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
  • 김희준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8.10.3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각각의 스위치 시비율(Duty ratio)의 변화를 이용한 기존의 풀-브릿지 방식과 두 쌍의 스위치 신호 위상 변화를 이용한 위상천이 풀-브리지(Phase-shift Full-bridge) 방식의 차이점을 서술하였다. 위상천이 컨버터의 안정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출력 전류의 맥동(ripple)을 작게 하는 배전류(Current Doubler) 정류회로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동기 정류기(Synchronous Rectifier)를 포함한 평균화 된 스위치 모델을 제안한다. 이 모델을 이용하여 PSPICE 시뮬레이션을 통해 안정성을 고찰하였으며 1.2kW급 170-14V DC-DC 컨버터의 시작품을 제작 후 시뮬레이션 결과와 시작품 결과를 비교하였다. 시뮬레이션의 경우 위상여유는 $58^{\circ}$ 시작품의 위상여유는 $68^{\circ}$로 나타났으며 교차주파수는 12kHz로 동일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제안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실제 회로의 안정성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실제 회로 제작에 활용 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