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변경의 성공과 실패요인에 관한 사례 연구: 유료화를 중심으로

  • 김병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 오재섭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 이경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Published : 2008.06.1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과 실패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유료화 관련 사례들을 분석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유료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출하고 이를 귀납 학습을 통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특히 유료화)에 관한 가설을 생성하였으며, 사업 전략 측면에서 그 의미를 해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