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서비스 활성화 저해 요인분석을 위한 서비스 포지셔닝 연구

  • 조진오 (정보기술경영학과,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 남궁요 (정보기술경영학과,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 이영탁 (정보기술경영학과,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 신민수 (정보기술경영학과,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Published : 2008.06.13

Abstract

신규 서비스나 상품의 실패 분석에 대하여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품질이나 특정 요소에 국한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다른, 신규 통신서비스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포지셔닝 연구를 통해서 기업과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포지셔닝의 차이를 인지해 그 원인을 밝히고, 포지셔닝 갭을 발생시키는 포지셔닝 요인들을 추출함으로써, 통신 서비스 사업자에게 새로운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