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Competitiveness Tool for IT Service Marketing using Service Science Technique

(과학적 기법을 활용한) IT서비스 마케팅 경쟁력 강화 툴 개발

  • Lee, Joo-Hwan (Strategic Consulting Section, IT Service Business Division, POSDATA Co., LTD.) ;
  • Jung, Chang-Gi (Strategic Consulting Section, IT Service Business Division, POSDATA Co., LTD.) ;
  • Noh, Ok-Kyung (Strategic Consulting Section, IT Service Business Division, POSDATA Co., LTD.) ;
  • Yun, Yong-Jin (IT Service Business Division, POSDATA Co., LTD.)
  • Published : 2008.06.13

Abstract

산업의 융합화 추세는 IT서비스 산업이 복잡한 서비스 시스템 통합과 더불어, 제품과 서비스의 융/복합화를 위한 PSS(Product Service System) 구현에 많은 노력을 요구하는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제품의 서비스화(product servicize)와 서비스의 제품화(service productize) 현상의 가속화로 인해 제품과 서비스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는 산업변화에 대응하려는 산업의 노력으로 판단된다. 고객 가치 향상을 위해 IT서비스 제조산업(IT Service manufacturing)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모호한 경계를 극복하고, 서비스중심의 신규 IT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무형의 프로세스 정립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사이언스 측면에서 제공되는 기법들(PSS, NPD, NSD, UCD, Contingency theory)을 검토하여, IT서비스 제조산업의 특성이 반영된 마케팅 지원 process tool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제안된 tool은 목표시장 및 기술환경의 분석과 동시에 IT서비스 제품 분석을 통해 IT서비스 사업 마케팅 기회를 전략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