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전환장벽의 선행요인 연구

  • Park, Su-Min (Major of Regional Information,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
  • Yu, Cheol-Woo (Major of Regional Information,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
  • Kim, Mi-Suk (Major of Regional Information,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08.06.13

Abstract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전환장벽(Switching Barrier)과 E-Quality,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신뢰성 (Trust)을 중심으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전체 100명의 표본을 PLS(Partial Least Square)를 사용하여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 EQ, 상호작용성, 신뢰성이 가상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가상관계,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이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