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 Tunnel Test for Scaled Wind Turbine Model (Scale effect correction)

풍력터빈 축소모델 풍동시험 : 축소효과 보상기법

  • 조태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첨단공력구조팀) ;
  • 김양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첨단공력구조팀) ;
  • 박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첨단공력구조팀) ;
  • 장병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HP 사업관리팀)
  • Published : 2008.05.22

Abstract

NREL Phase VI 12% 축소모델을 사용한 표준풍력터빈 풍동시험은 2006$\sim$2007년에 수행되었다. 1,2차 풍동시험은 복합재 및 알루미늄 블레이드를 사용하여 블레이드 제작정밀도 및 표면상태에 의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3차 풍동시험은 축소효과보상기법 개발을 위해 수행되었다. Bo-105 40% 모델에 사용된 코드확장기법을 적용하여 15% 코드확장 블레이드를 사용하여 풍동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코드확장기법을 적용할 경우 풍속에 대한 토크 기울기는 실물모델과 잘 일치하나, 최대토크 대비 8%정도 간극을 나타내고 있다. 풍력터빈 블레이드와 같이 캠버가 큰 익형을 사용하는 회전체에 대한 수정된 보상기법을 적용할 경우 이러한 간극은 보상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