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ual Relations among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 2009 Job Fair in C University -

취업박람회의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09 C대학교 취업박람회를 대상으로 -

  • Kim, Keum-Lim (BK21 Research Group for Culture & Art, Chung-Ang University) ;
  • Han, Ju-Hee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ung-Ang University) ;
  • Lim, Gyu-Hyuk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ung-Ang University)
  • 김금림 (BK21문화예술산업혁신연구단, 중앙대학교) ;
  • 한주희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 임규혁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Published : 2009.12.04

Abstract

취업박람회에서 참관객에게 제공되고 있는 박람회의 서비스품질, 가치, 그리고 만족 등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개최 도시의 지각된 품질 요인은 정보의 확신성, 인적서비스, 접근성, 물리적 환경 그리고 관광매력성의 총 5개의 요인으로 총 16개의 항목을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변수들의 집중 타당도와 판별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분석결과 관광매력성, 물리적환경, 인적서비스, 정보의 확신성 순으로 취업박람회 참가자의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박람회 주최자가 사용자 관점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행사를 준비함과 동시에 참가 업체의 보다 나은 서비스 지원으로 기업의 가치인식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