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ionship between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Health Service Satisfaction at Regular Medical Checkup

정기건강검진 상담만족도와 건강증진행위와의 관계 - 지방공무원교육원생을 대상으로 -

  • Park, Mi-Ae (Department of Public Health and WelfareGraduate school of Konyang University) ;
  • Na, Baeg-Ju (Dept of Preventive Medicine, College of Medicine, Konyang University) ;
  • Lee, Moo-Sik (Dept of Preventive Medicine, College of Medicine, Konyang University) ;
  • Hong, Jee-Young (Dept of Preventive Medicine, College of Medicine, Konyang University) ;
  • Kim, Sang-Ha (Dept of Preventive Medicine, College of Medicine, Konyang University)
  • 박미애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보건학과) ;
  • 나백주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 이무식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 홍지영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 김상하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Published : 2009.12.04

Abstract

본 연구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수검자들이 검진결과에 대한 상담을 받는 것이 건강증진행위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가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검증결과 인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검진 후 교육 및 상담에 대한 만족도 정도는 성별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의 만족도가 높았고, 직렬의 경우 기능직공무원이 만족도가 높았으며, 재직기간이 오래 될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2. 건강검진 시 상담서비스 만족도와 건강증진행위의 관계 분석결과 만족도 내용에서 '검진결과 설명시 교정해야할 건강 위험에 대한 지적, '검진결과에 따른 건강 상담', '검진 후 결과에 대해 제공하는 상담 및 보건 교육', '검진 후 결과에 관련된 자료나 진료 혹은 상담안내'에서 건강증진행위와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검진결과 설명 시 교정해야 할 건강 위험에 대한 지적'은 식사조절과 건강관리행위, '검진결과에 따른 건강 상담'은 건강관리행위, '검진 후 결과에 대해 제공하는 상담 및 보건 교육'은 신체활동과 심리적 안정, '검진 후 결과에 관련된 자료나 진료 혹은 상담안내'는 건강관리행위와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건강검진서비스 만족도가 낮은 항목의 불만족요인을 분석하여 건강교육 프로그램 계획 시 교육내용에 포함한다면 건강검진서비스 만족도가 상승할 것이며, 건강증진행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