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ized Hospital Service -Effectiveness for Specialized Hospital Services to Loyalty

병원특화서비스 - 특화서비스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Baek, Eun-Hye (Dept of Healthcare Management College of Health science, Korea University) ;
  • Lee, Yong-Woong (Dept of Healthcare Management College of Health science, Korea University) ;
  • Kim, Hyung-Wook (Dept of Healthcare Management College of Health science, Korea University) ;
  • Jeong, Yeong-Sik (Dept of Healthcare Management College of Health science, Korea University) ;
  • Kim, Yun-Ji (Dept of Healthcare Management College of Health science, Korea University) ;
  • Choi, Hee-Jun (Dept of Healthcare Management College of Health science, Korea University) ;
  • Rhee, Hyun-Sill (Dept of Healthcare Management College of Health science, Korea University)
  • 백은혜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 이용웅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 김형욱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 정영식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 김윤지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 최희준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 이현실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Published : 2009.12.04

Abstract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욕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 상황에서 각 병원들은 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의료 외적인 특화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수의 충성고객을 확보하고자 한다. 따라서, 환자 충성도와 의료 외적인 특화서비스의 상관관계는 집중적인 관심이 요구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소재 일개 3차병원 한 곳의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결과 환자들의 특화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여부와 충성도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특히 충성도가 낮은 집단으로부터 특화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서비스가 있었기 때문에, 충성도가 낮은 고객들에 대해 서비스를 강화하고 보다 상세하게 불만족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