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rategy Analysis of Korea Venture Firm for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Promotion : The Case Study on the S Company

벤처기업의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전략분석: S사 사례를 중심으로

  • Lee, Jee-Hyung (Techno-Economics Research Department,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Kim, Myung-Seuk (Techno-Economics Research Department,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Noh, Mi-Ji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이지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경제연구부) ;
  • 김명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경제연구부) ;
  • 노미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Published : 2009.05.22

Abstract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전략 틀을 제공하고, S사를 통해 실제적인 기술사업화 사례를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기술사업화 내용이 국부적인 내용을 취급하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경영학에서 연구된 여러 가지 전략적 요소들을 재통합함으로써 기술이전을 받았거나 이미 개발된 기술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하나의 새로운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기술사업화 틀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시장에서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의 독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제품으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도출된 제품을 대상으로 기술사업화 기업이 사업화를 실행하였을 경우, 기능적인 면과 전략적인 면에서 사업으로의 생존 가능성과 발전 가능성 진단을 통하여 선별한 후, 해당 분야의 산업지도를 파악하여 비즈니스 모형을 도출하고, 이에 적합한 시장진입전략과 확장전략을 개발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이런 절차에 따라 실제적인 국내 벤처기업인 S사에 적용해봄으로써 제안한 분석기법의 효과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