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erarchical Personality Model for the Game NPC's Emotion Representation

게임 NPC의 감정 표현을 위한 계층적 성격 모델

  • Kwon, Il-Kyo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Sang-Yong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권일경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상용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Published : 2009.05.22

Abstract

게임 환경에서의 지능형 NPC는 인간과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AI 객체로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데 있다. 객체의 상호작용에는 사람과 객체 간의 감성적 상호작용을 포함하며, 게임에서의 감성 표현은 게임의 장르와 상호작용 목표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모델링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객체 간 감성적 상황정보에 따라 다양한 객체의 감성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NPC의 성격 모델을 설계한다. 특히 계층적 의사결정 방법을 이용한 NPC의 성격 모델링을 제안하여 모델링 시점에서 유추 가능한 NPC의 성격 모델링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