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treatment of Highway Rainfall Runoff with a Hydrodynamic Separator

수리동력학적 분리장치에 의한 고속 도로 강우유출수의 전처리 기술

  • Yu, Jianghua (Dep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seo University) ;
  • Yi, Qitao (Dep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seo University) ;
  • Kim, Phil-Ju (Dep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seo University) ;
  • Lu, Wei Wei (Dep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seo University) ;
  • Park, Sung-Soon (Shingang Hi-Tech Inc.) ;
  • Kim, Young-Chul (Dep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seo University)
  • Published : 2009.05.22

Abstract

고속도로 교량이나 성토지역 노면이 제공하는 자연적인 위치에너지(동력)를 활용하여 수리학적인 입자상 오염물질 분리장치를 실험실 조건에서 운전한 결과 운전압력 0.5기압(수두 5.6m) 이상에서 90% 이상의 제거효율을 보였다. $D_{50}$는 약$45{\mu}m$이었는데 입자의 크기가 $45{\mu}m$ 보다 굵은 입자는 거의 대부분 제거되지만 $45{\mu}m$보다 작은 입자의 제거는 쉽지 않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이러한 입자를 제거하기 위한 후속장치가 필요하며 장치의 원활한 운전을 위해서 유지관리문제에 대한 치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