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relaxing effects of essence products

에센스 제품의 Relaxing 효과에 관한 연구

  • 박세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 전병배 ((주)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
  • 정은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 구준모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 박성빈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 이은주 ((주)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
  • 김지영 ((주)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
  • 서형제 ((주)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 Published : 2009.05.22

Abstract

향에 대한 심리생리적 효과는 널리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에센스 제품 향에 대한 심리적, 생리적 반응을 조사하고, 심리적 향 이미지와 생리적 변화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실험은 피실험자의 EEG, ECG, SKT, GSR을 이용하였다. 실험 결과, 향 종류에 따른 중추신경반응을 뇌파로 측정하여 알파파의 활성을 비교한 결과, Relaxing Fragrance(Neuro $Fragrance^{TM}$) 및 뉴로 에센스, Grapefruit 향 조건에서 알파파의 활성 비율이 높았으며, 좌뇌보다는 우뇌에서 알파파의 활성도가 높았고 Relaxing Fragrance(Neuro $Fragrance^{TM}$)와 뉴고 에센스가 고른 알파파의 활성을 보였다. 향 종류에 따른 자율신경반응을 비교한 결과, 평균 R-R 간격은 Relaxing Fragrance(Neuro $Fragrance^{TM}$)와 뉴로 에센스 조건에서 무향에 비해서 증가하였다. 피부온도와 피부전기저항에서는 무향에 비해서 전체적으로 내려가는 경향을 띄였으며, Relaxing Fragrance(Neuro $Fragrance^{TM}$)와 뉴로 에센스 조건에서 가장 낮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