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Chinese Consumers' Lifestyle Trends for the Development of a Tea Beverage Package Design

중국 차(茶)음료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개발을 위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랜드 연구

  • 조정정 (동서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
  • 이동훈 (동서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 Published : 2010.05.14

Abstract

본 연구는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움직임과 변화를 조사하여 트랜드를 예측하고, 중국 차(茶)음료 패키지디자인에 이를 반영해 보고자 한다. 중국 차(茶)음료의 브랜드패키지와 라이프스타일 트랜드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빙차( 茶)가 활성화되기 시작한 1999년부터 2010년 현재까지 중국 차(茶)음료의 시장 변화와 차(茶)음료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라이프스타일 트랜드와 중국 차(茶)음료의 패키지디자인의 연관성을 찾고 미래의 라이프스타일 트랜드를 반영한 패키지디자인의 개념을 조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