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through e-CRM

e-CRM 구성요인이 e-쇼핑몰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Kim, Mi-Ji (Dept. of 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
  • Kim, Kang (Dept. of Tourism Information Processing, Kangwon Tourism College)
  • 김미지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 김강 (강원관광대학 관광정보처리과)
  • Published : 2010.07.08

Abstract

고객관계관리(CRM)세계시장개방은 일련의 과정 및 특정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정립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영업전략 지원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를 통해 e-쇼핑몰에서의 e-CRM의 구성요소들이 소비자의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미치는가를 조사한다. 또한 e-CRM구성요소들을 통한 고객의 만족이 인터넷을 통한 구전효과나 구매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각각의 요소들의 가중치를 알아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