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icient User Interface on Smartphone Application using ART2 Algorithm

ART2 알고리즘을 이용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의 효율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 Kim, Jae-Yong (Division of Computer and Information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
  • Woo, Young-Woon (Dept. of Multimedia Eng., Dong-Eui University) ;
  • Yoon, Seok-Hyun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Kwang-Baek (Division of Computer and Information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 김재용 (신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 우영운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윤석현 (청강문화산업대학 컴퓨터정보과) ;
  • 김광백 (신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Published : 2010.07.08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ART2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잠금 상태에서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쉽고 빠르게 구동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자신이 원하는 그림과 설치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과의 대응 테이블을 만들기 위하여 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 학습 어플리케이션의 동작 순서는 어플리케이션 실행 후 화면 하단에서 빠른 실행을 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좌측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입력 부분에 그림을 그린 후, 학습 버튼을 클릭한다. 그려진 그림의 배경은 0으로 그림은 1로 변환하고 ART2의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정한 크기로 정규화한다. 정규화 된 데이터를 팽창 연산을 통하여 학습에 용이하도록 최외각 픽셀을 확장하여 ART2의 입력 데이터로 적용한다. 학습이 끝난 후, 잠금 상태에서 액정 윗부분에 학습된 것과 같은 모양의 그림을 그리면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된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방식인 잠금 해제 후, 어플리케이션을 탐색하고,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3 단계로 된 방식을 1 단계로 줄이기 때문에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데 시간이 적게 소요되는 장점이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