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ionship Among Factors Influencing Students' Participation in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비동시적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 참여 영향 요인간 관계 규명

  • Yang, You-Jung (The Institute for Educational Research, Yonsei University)
  • 양유정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 Published : 2010.07.08

Abstract

본 연구는 비동시적 온라인 토론 환경에서 학습자의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간의 관계를 보다 포괄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온라인 토론과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교수학습설계요인, 동기적 요인, 사회-정서적 요인을 영향요인으로 도출하였으며, 영향요인들과 학습자의 인지적 참여(과정)와 학습(결과)간의 구조적 관계를 나타내는 이론적 연구모형을 제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