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Algorithm Learning using Motivation Stargegies On Secondary Informatics gifted Students In Problem Solving Ability

동기유발전략을 활용한 알고리즘 수업이 중등정보영재들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 Kang, Byung-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Nam, Dong-Soo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강병호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Published : 2010.07.08

Abstract

영재들은 그들의 특성상 지적인 호기심과 높은 과제집착력을 갖고 있다. 물론 그들이 갖고 있는 능력으로 봤을 때 알고리즘 수업을 진행하면 어느 정도의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영재들의 능력을 조금 더 끌어올리는 것에 연구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동기유발전략을 활용하면 기존의 알고리즘 수업보다 더 높은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것에 가설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알고리즘 수업은 기존 정보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비슷한 수준으로 구성하였으며 실생활과 관련된 수업 모형을 연구, 적용한 후 문제해결능력 검사지[4]를 이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문제해결능력이 통제 집단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통적인 알고리즘 수업보다는 정보영재들의 지적인 호기심과 자신감을 자극한 수업이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켰음을 의미한다. 이는 같은 내용이라도 동기유발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다양한 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필요함을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