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보의 홍수재해 절감효과에 관한 연구

  • 김필식 (건국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 김선주 (건국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 심재훈 (건국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 박현준 ((주)에코탑)
  • 발행 : 2010.05.10

초록

본 연구에서는 경상남도 마산시의 광려천을 대상으로 미공병단의 HEC-RAS 모형을 선정하여기 설치된 고정보가 있는 하천(ScenarioI), 가동보가 있는 하천(ScenarioII), 시간이 흘러 토사 퇴적이 이루어진 상태의 고정보(ScenarioIII)가 있는 하천 일 때 3개의 하천 단면을 설계하여 하천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가동보로 개량시 홍수재해 절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홍수량에 따른 수위분석 결과 ScenarioI, ScenarioIII에서는 수위가 상승하여 여유고 기준을 초과하는 부분이 나타나며, 가동보를 도복했을 경우인 ScenarioII에서는 여유고 기준을 초과하는 부분 없어 가동보의 도복 효과로 홍수시 고정보보다 홍수재해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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