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용 고효율 3.3kW On-Board 배터리 충전기 설계 및 제작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High Efficiency 3.3kW On-Board Battery Charger for Electric Vehicle

  • 김종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최규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정혜만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조영진 (삼성전기 중앙연구소)
  • 발행 : 2010.07.06

초록

본 논문은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s, EVs)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PHEVs)용 리튬 이온 (Li-Ion) 배터리 충전을 위한 3.3 kW급 차량 탑재형 (On-Board) 충전기 하드웨어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하여 기술한다. 차량 실장 특성을 고려하여 부하직렬공진형 dc-dc 컨버터를 적용하고, 80-130kHz의 고주파 스위칭 및 ZVS (Sero-Voltage Switching) 기법을 통해 수동소자의 크기를 최적화하여 5.84L, 5.8kg의 저부피, 경량을 달성한다. 전자부하를 대상으로 정전류 (Continuous Current, CC) 및 정전압 (Continuous Voltage, CV) 제어를 수행하여 93%의 고효율 획득 및 성능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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