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 Dimensional Dynamic Interaction Analysis of Actively Controlled High Speed Maglev-Guideway Structure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열차-가이드웨이 3차원 상호작용 해석

  • 민동주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 정명락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 김해나래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 김문영 (성균관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Published : 2011.04.1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자기부상열차에 대한 열차-가이드웨이 상호작용 해석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직 및 수평방향 변위, 피칭, 롤링 그리고 요잉에 대한 자유도를 각 보기와 차체에 대해 고려하여 총 25자 유도 자기부상열차에 대한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였다. 제어방식으로는 UTM01에 적용된 제어기법을 이용하였고, 궤도 틀림을 고려하기 위하여 미국 FRA에 적용하고 있는 궤도 불규칙성에 대한 밀도 스펙트럼 함수를 이용하여 조도를 생성하였다. 같은 조건하에 2차원 모델과 3차원 모델의 동적응답 결과를 비교하여 타당성을 확인하였고, 2차원 모델에서 고려할 수 없는 수평방향 조도를 도입하였을 때 수직방향 부상공극에는 두드러진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수평방향 부상변위에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