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namic Amplification Factor of Concrete-Filled Tubular Arch (CFTA) Girder due to the Effects of Moving Vehicles and PT Tendons

이동차량 및 PT 텐던 영향에 따른 CFTA 거더의 동적증폭계수 비교

  • 노화성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 홍상현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 이상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
  • 이종세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Published : 2011.04.1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차량속도 및 긴장재의 설계에 따른 CFTA 거더의 동적거동 및 동적증폭계수를 분석하였다. 긴장재의 해석변수로서는 긴장재의 양과 긴장력을 고려하였으며 차량하중은 도로교설계기준의 DB-24 하중을 선택하였다. 차량하중은 3축-2트랙에 작용하는 등가절점하중으로 변환하여 속도에 따라 시간함수로 모델링하였다. 긴장재의 양은 외측 �� 내측 덕트의 유무에 따라 변화시켰으며 긴장력은 설계긴장력의 0%에서 100%까지 25%씩 증가시켰다. 차량속도는 40km/hr에서 100km/hr까지 20km/hr씩 증가시켰으며, 해석결과 긴장재의 긴장력 변화는 거더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초기처짐에만 영향을 주었다. 긴장재의 양에 따라서는 거더의 동적거동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긴장재의 양이 적을 수록 동적처짐은 증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거더의 동적증폭계수(DAF)를 산출하였으며, 이 결과 긴장재가 없는 경우에도 도로교표준시방서에서 정한 기준 값보다 매우 작은 거동을 보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