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영어어휘학습설계

An English Vocabulary Learning Method by using Digital Storytelling

  • 유지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정보전공) ;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Yoo, Ji-Ho (Education Inform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
  • Lim, Heui-Seok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 발행 : 2011.11.11

초록

이야기를 통한 메시지 전달은 가장 강력한 소통의 기구다. 그것은 디지털미디어가 발달하면서도 마찬가지이다. 정보의 급격한 양과 질적인 변화는 인간에게 다양하고 변화되는 학습이 요구되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개념이 강화되는 상황 속에서, 디바이스의 발달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필수적인 학습도구로서 자리잡고 있으나, 진화를 요구 받게 되어있다. 특히, 영어학습에서 디바이스들은 EFL 에서 학습한계를 극복하고, 문화적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 발전하고 있으므로, 수집된 정보들은 의미전달에 있어서 효율성을 취하는 설계에 있어서 디지털 스토리텔링방법의 효과성 검증과 디지털 매체 그리고 변화된 환경의 학습자 분석을 통한 교수학습의 촉진기반연구가 필요하며, 이에 기반한 영어어휘 교수 학습설계의 개발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