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3D Car Racing Controller Using Real-Time Track Modeling and High-Level Sensors

실시간 트랙 정보 모델링 및 고수준 센서 정보를 이용한 3차원 자동차 경주 제어기 설계

  • Yoon, Kyong-Oh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 Kim, Kyung-Joo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윤경오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 김경중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1.06.29

Abstract

이 논문은 2011 TORSC 자동차 경주에 대한 인공지능적 접근방법을 나타내었다. 사람이 자동차 경주를 준비 할 때에는 여러 종류의 경기장, 트랙, 조건에서 연습하고 여기서 익힌 경험과 지식을 통해 실제 새로운 경기장에서 경주를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습과 적용의 단계를 두 단계의 학습으로 수행하였다. 특히 경주 조건인 트랙에 대한 경기 연습 즉, 기계 학습을 위해 트랙을 간단한 수치 자료로 구조화하고, 실시간 트랙 정보 구축으로 트랙의 형태를 파악하여 주행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 센서를 각 상황에 맞도록 구조화하여 고수준 센서화하는 방법으로 트랙 정보를 기록하였으며, 직관적인 효과 조정과 파악을 위해 휴리스틱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경쟁력 있는 스마트 자동차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모듈에 의미있는 한 부분이 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