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Nail Shop using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을 이용한 네일 샵 적용 방안 연구

  • Published : 2011.06.29

Abstract

1990년 증강현실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후 2000년대 중반까지는 연구개발 및 시험적용단계에 머물러 있었으나, 최근 카메라와 그래픽 처리 능력을 높인 단말기, 충분한 속도의 무선통신, GPS 등의 기능을 갖춘 스마트 폰이 등장하면서 실용화 단계에 진입을 하였다. 국내 네일 산업은 2008년 시장규모 4830억 원으로 매년 고속 성장을 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2010년도에 약2015억 엔으로 2009년도의 약1971억 엔에 비교하여 2.2% 증가하였다. 이처럼 시장의 규모는 매년 커지고 다양해지면서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야 마음에 드는 네일 케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힘들고 번거롭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여 증강현실을 이용한 네일 샵 적용 방안을 연구하였다.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면 색을 칠하기 전 색이 자신의 손에 맞는지를 알아볼 수 있고 예상되는 결과를 알아 볼 수 있어서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뿐만 아니라 네일 케어를 받기 전 시행착오를 겪는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증강현실을 이용한 네일 샵 적용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네일 산업분야에 큰 발전을 도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