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n the High Speed Bullet Penetrated a Fuel Tank

고속충격탄의 연료탱크 관통시 열전달 특성

  • Lee, Seung-Chul (School of Fire & Disaster Prevention Engineering, Kangwon Nat'l Univ.) ;
  • Park, Young-Rok (The Professional Graduate School of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l Univ.) ;
  • Jeon, Woo-Chul (The Professional Graduate School of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l Univ.) ;
  • Lee, Hae-Pyeong (School of Fire & Disaster Prevention Engineering, Kangwon Nat'l Univ.)
  • 이승철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 박영록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 전우철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 이해평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Published : 2011.11.1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료탱크에 충격탄 관통 시 화재발생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전단계로서, 충격탄 속도 변화에 따른 연료탱크 내부의 열전달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기법을 도입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잔류속도 120m/s의 경우, 관통부를 지난 위치에서 최대온도는 약 324.8K를 나타내고 잔류속도 360m/s의 경우, 충격탄이 관통부로 유입되면서 급격하게 증가되어 최고온도 약 382.1K를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최고 온도가 가솔린 연료의 착화온도보다 높아 화재의 위험성이 있지만 순간적인 온도변화가 심하고 착화시간이 만족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