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Game Level Design Controled by Artificial Emotion

인공감정을 적용한 게임 난이도 조절에 관한 연구

  • Park, Jun-Hyoung (Dept. of Media, Graduate School, Soong-sil University) ;
  • Hyun, Hye-Jung (Dept. of Media, Graduate School, Soong-sil University) ;
  • Yeo, Ji-Hye (Dept. of Media, Graduate School, Soong-sil University) ;
  • Ko, Il-Ju (Dept. of Media, Soong-sil University)
  • 박준형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부) ;
  • 현혜정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부) ;
  • 여지혜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부) ;
  • 고일주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 Published : 2011.01.20

Abstract

최근 게임 산업에서는 게임을 인공지능적인 측면으로 접근하는 방식 중 하나로 인공감정을 주목하고 있다. 인공감정은 감정자극과 감정, 그리고 감정의 표현 방식이라는 총 3가지 기본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감정을 사람들에게 꾸준하게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는 캐주얼 게임에 적용시켜 보았다. 캐주얼 게임은 다른 게임들에 비해 게임 속에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환경요소가 한정적이고,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이 적어 인공감정에 대한 플레이어의 반응을 실험하기에 적합한 게임 장르이다. 본 연구에서는 쉽게 제작 가능한 버튼 클릭 방식의 캐주얼 게임을 만들었다. 그리고 게임에 플레이어의 행동을 통해 감정적 영향을 받는 인공감정이 적용된 게임 에이전트를 제작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