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velopment of Contents in Real Life for Improving Algorithmic Thinking of Elementary Gifted Student in Information

초등 정보영재의 알고리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실생활 중심의 컨텐츠 개발

  • Jeon, Su-Ryu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Nam, Dong-Soo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전수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11.06.30

Abstract

창의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영재 교육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정보 영재를 위한 연구는 수학이나 과학 영재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며, 특히 초등 정보영재를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창의적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보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지 않는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법이나 문법 위주의 교육에 치중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등 정보영재의 알고리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생활 중심의 컨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초등학생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주제를 선정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Polya의 문제해결모형을 토대로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고 그 안에서 알고리즘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알고리즘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컨텐츠를 설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