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cessity of the Protection of Privacy of the Middle School Textbook and the Learning Model

중학교 교과서의 개인정보보호의 필요성과 학습의 모형

  • Jang, Hae-Sook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Engineering, Kunsan National University) ;
  • Lee, Jin-Kwan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Engineering, Kunsan National University) ;
  • Park, Ki-Hong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Engineering, Kunsan National University)
  • 장혜숙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이진관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박기홍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11.06.30

Abstract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의 활용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인터넷 서비스업체에 제공된 개인정보가 범죄에 사용되는 등 무분별한 개인정보 수집.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이제 개인정보 침해 문제는 남의 이야기가 아닌 인터넷을 활용하는 우리 사용자 자신의 문제로 여기면서, 정보화 역기능에 대한 철저한 대응이 필요하다. 하지만 학교에서의 정보 보호 교육은 관련 개념을 익히는 정도에 그칠뿐 실생활에서 정보를 보호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에서의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원리학습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