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KEPCO System and Sensitivity Study by using Reactive Power Tracing

Reactive Power Tracing을 이용한 국내 계통 해석 및 선로 사고에 대한 민감도 분석

  • Published : 2011.07.2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Reactive Power Tracing 기법을 이용하여 무효전력의 흐름을 분석한다. 이 기법은 Real Power Tracing을 기반으로, 무효전력의 특성에 맞게 변형시킨 것이다. 이를 위해 Real Power Tracing과 달리 무효전력의 손실을 고려하기 위해 모든 선로 사이에 가상 모선을 추가하게 된다. 이를 이용하여 국내 계통에 적용하여 무효전력의 흐름을 발전원측면에서 생산된 무효전력이 어느 범위까지 도달하는지 분석한다. 또한, 기존 민감도 해석과 차별화된 Reactive Power Tracing을 이용한 선로 사고에 대한 민감도 해석 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