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mentary Informatics Gifted Teaching Plan Using Puzzles

퍼즐을 활용한 초등정보영재 교육방안

  • Park, Jaehy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oi, Jeo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재형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 최정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Published : 2012.07.1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퍼즐을 활용하여 초등정보영재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의 정보영재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프로그래밍학습과 알고리즘 학습에 치중하고 있다. 이것은 직접 체험하고 조작하며 학습하는 초등학생의 특성상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따라서 흥미와 재미의 요소를 포함하고 정보교과의 부담을 줄여주며 논리적인 사고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퍼즐을 활용한 초등정보영재교육을 제안한다. 또한 최근 컴퓨터 과학에서 강조하고 있는 계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와 퍼즐활용교육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퍼즐활용 교육을 통해 계산적 사고를 기를 수 있음을 제시한다. 추후에 초, 중, 고 정보영재교육을 연계를 위한 퍼즐 교육에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