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about Tutoring Learing Performances of the Selection Methods of Tutors

튜터 선정이 튜터링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 Kim, Kyu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 Oh, Su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Myongji College) ;
  • Park, Byoung Tae (Dept. of Industrial and System Management, Myongji College)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오석 (명지전문대학 정보통신과) ;
  • 박병태 (명지전문대학 산업시스템경영과)
  • Published : 2012.07.1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피어 튜터링 교수법을 적용하여 단계별 수준별 학습을 수행하고자 할때 튜터의 선발 방법에 따라 튜터링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두 가지 수업 유형에 각기 다른 튜터 선발 방법을 적용하여 운영해보고 그에 따른 튜티들의 학습효과를 분석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