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and Applying of E-BoardII for Interaction in Blended Learning

블렌디드 러닝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E-BoardII의 설계 및 활용 방안

  • Jin, Myung Soo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Myongji College)
  • 진명숙 (명지전문대학 정보통신과)
  • Published : 2012.07.1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LMS나 고비용의 콘텐츠를 사용하지 않고 기본적인 상호작용 도구인 게시판을 개선하여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습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제안한 E-BoardII는 게시판의 기능을 개선하여 학습자의 성취 정도의 실시간 점검, 피드백 기능 수행, 수업 콘텐츠의 자동 생산 및 실시간 활용, 학습 동기 부여 및 분위기 환기 등의 효과를 가진다.

Keywords